■ Gas Carrier Ship 개요
액화천연가스(Liquefied Natural Gas = LNG) 혹은 액화석유가스(Liquefied Petroleum Gas = LPG)를 운반하도록 설계된 선박이며, 가스는 기체상태 보다 액화된 상태에서 훨씬 적은 용적을 차지하므로 액체상태로 운송하기 위해서는 화물창을 고압과 저온 상태로 유지하여 기화를 방지하기위해 화물창은 고압과 저온에서 오는 응력을 견딜 수 있는 특별한 강철로 구성되어야 하고 저온을 유지하기 위한 냉동장치와 보온설비를 갖추어야 한다.
액화석유가스(LPG)는 프로판가스(비등점 -42 ℃) 와 부탄가스(비등점 -5 ℃)가 대표적이며 가스를 액화 시키는 방법에 따라 가압식 (상온에서 압력을 높여 액화시킴) 과 저온식 (대기압 부근에서 온도를 낮추어 액화시킴) 운송방법이 있고 이들을 혼합한 방식으로 운송하기도 한다. 이러한 가스를 운송하는 선박을 LPG Tanker 라고 한다.
액화천연가스(LNG)는 메탄 (비등점 -162 ℃)이 주성분으로 90%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LMG(Liquefied Methane Gas) 라고 불리기도 한다. 액화된 메탄의 부피는 기체상태 부피의 1/600 로 줄며 비중은 0.42 정도가 된다. 이러한 가스를 운반하는 선박을 LNG Tanker 라고 하며 상당히 높은 건조기술이 요구되는 선박 이다.
LNG 선의 화물창은 몇 개의 대형 탱크로 구성되는데 큰 온도변화에 안정적이어야 하므로 특이한 구조를 갖고 있으며 선체와 독립된 구조의 구형 탱크를 선체에 올려 놓는 방식인 MOSS type (우측 사진 참조)과 선체구조의 일부로 탱크를 구성하는 방식인 mebrane type 이 있다.
Moss Maritime 사의 홈페이지에 가면 MOSS Type 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볼 수 있음. |
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