■ Tug/Barge Combination 개요
화물창의 역할을 하는 Barge 와 추진기/조타기 역할을 하는 Tug 를 결합하여 하나의 선박과 같이 운항하는 형태를 말하며, Articulated Tug/Barge (AT/B) 라고 부르기도 한다. 주로 미국의 하천과 호수에서 많이 사용하며 사용해역에는 제한이 있으나 점차 세계 각지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.
AT/B 용 Push Tug 는 단독적으로는 통상의 예인선과 같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, AT/B 용 Barge 역시 필요시에는 다른 Tug 가 예인(Towing)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 이다.
■ Tug/Barge Combination 장점
▶ Barge 를 Tug 로 예인
하는 경우와 비교 |
Barge 조종능력 향상 |
평균 운항속도의 증가 |
연료소모 감소 |
나쁜 기상상태에서도 운항가능 |
Barge 승무원 불필요 |
Tow Line 에의한 사고위험 제거 |
▶ 선박을 사용하는
경우와 비교 |
건조비용 절감 (같은 DWT 선박의 건조비와 비교시) |
Barge 하역시 Tug 는 다른 Barge 를 회항시켜 운항효율 증가 |
필요시 Tug 를 구난등 다른 목적으로 사용가능 |
관련 사이트 : Ocean Tug & Barge Engineering Corp.
■ Tug/Barge Combination 연결 방법
Tug 와 Barge 의 연결은 기본적으로 Tug 에서 유압을 사용하여 Ram 을 Barge 선미부의 홈(Notch)에 끼우는 방식이 사용 된다.
이러한 방식의 여러 디자인 중 Intercon Tug-Barge Coupler 를 사례로 알아 본다. 아래 그림에서 Coupler 의 대략적인 구조와, Ram 의 제작모습, Barge 선미의 Notch 부위, 그리고 Barge 와 Tug 의 결합된 모습을 볼 수 있다.
위와 같은 Tug/Barge 횡방향 결합 (Transverse Connection) 은 Tug 에게 Pitching 만 자유롭게하고 Rolling 과 Heaving 은 Barge 와 일체로서 같이 운동하게 한다.
위 Virtual Tour 에서는 Coupler 의 구조, 제작, 설치, 연결 등의 모습을 사진과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보여줍니다.
자료 출처 : Intercon
|